본문 바로가기
  • 창의예술융합영어교육연구소
예술융합영어교육공지사항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예술융합영어교육 드라마기법에의한 의사소통능력향상

by 예술융합영어디렉터 2005. 5. 18.

 

www.aieschool.co.kr

 

여러분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www.aieschool.co.kr

 

 

드라마 기법 활용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2) 
서울 덕원여자고등학교  교사 이 정 민

2) 무언극 (mime) 
  무언극은 찰리 채플린으로 대표되는 팬터마임(pantomime)과 같이 대사가 없이 제스처와 표정과 같은 비 음성 언어로서 의사 소통을 영위하는 과정이다. 교사들은 그들의 영어 수업에서 자신도 인식하지 못한 채 무언극의 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즉, 단어의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때 즉석의 무언극은 그 의미를 전달해 주는 것을 도와준다. 교재의 대화도 몇 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무언극으로 그 내용을 보여주게 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대화의 대사와 그 연기의 내용을 연결시키도록 유도할 수 있다. 
⒜ 활동 순서  
  
 ․ 교사는 몇몇 상황들을 제시하는 종이 쪽지들을 준비한다.
 ․ 학생들로 하여금 쌍을 짓게 하고 각각의 쌍에게 쪽지를 하나씩 준다.
 ․ 각각의 쌍은 그 쪽지의 주어진 상황을 어떻게 몸짓으로 표현할 것인지 논의한다.
 ․ 한 쌍씩 주어진 상황을 연기하고 다른 쌍들은 그 연기내용을 알아낸다.
 ․ 교사는 마지막에 실제 상황을 학생들에게 알려준다. 
 
⒝ 상황(situations) 
 
 ․ A hairdresser cutting a difficult customer's hair.
 ․ A bored doctor listening to a hypochondriacal patient.
 ․ A waiter trying to flirt with an attractive girl eating in a restaurant.
 ․ Two rich men trying to out-bid each other at an auction.
 ․ Someone walking a very frisky dog.
 ․ Two people quarrelling over which TV channel to watch.
 ․ Two people moving a piano.
 ․ Haggling over the price of an item in a market.
 ․ Crossing a stream (with one person reaching out to help the other).
 
Source: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연극 연수자료 (2003. 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