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기법 활용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2)
서울 덕원여자고등학교 교사 이 정 민
2) 무언극 (mime)
무언극은 찰리 채플린으로 대표되는 팬터마임(pantomime)과 같이 대사가 없이 제스처와 표정과 같은 비 음성 언어로서 의사 소통을 영위하는 과정이다. 교사들은 그들의 영어 수업에서 자신도 인식하지 못한 채 무언극의 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즉, 단어의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때 즉석의 무언극은 그 의미를 전달해 주는 것을 도와준다. 교재의 대화도 몇 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무언극으로 그 내용을 보여주게 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대화의 대사와 그 연기의 내용을 연결시키도록 유도할 수 있다.
⒜ 활동 순서
․ 교사는 몇몇 상황들을 제시하는 종이 쪽지들을 준비한다.
․ 학생들로 하여금 쌍을 짓게 하고 각각의 쌍에게 쪽지를 하나씩 준다.
․ 각각의 쌍은 그 쪽지의 주어진 상황을 어떻게 몸짓으로 표현할 것인지 논의한다.
․ 한 쌍씩 주어진 상황을 연기하고 다른 쌍들은 그 연기내용을 알아낸다.
․ 교사는 마지막에 실제 상황을 학생들에게 알려준다.
⒝ 상황(situations)
․ A hairdresser cutting a difficult customer's hair.
․ A bored doctor listening to a hypochondriacal patient.
․ A waiter trying to flirt with an attractive girl eating in a restaurant.
․ Two rich men trying to out-bid each other at an auction.
․ Someone walking a very frisky dog.
․ Two people quarrelling over which TV channel to watch.
․ Two people moving a piano.
․ Haggling over the price of an item in a market.
․ Crossing a stream (with one person reaching out to help the other).
Source: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연극 연수자료 (2003. 12)
'예술융합영어교육공지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만들기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대본 Shim-chung Jeon(심청전) (0) | 2005.05.23 |
---|---|
흥부전 흥부놀부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대본 Hungbu's story.(흥부이야기) (0) | 2005.05.23 |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예술융합영어교육 드라마기법에의한 의사소통능력신장 (0) | 2005.05.18 |
영어교육과 드라마활동의 과제 (0) | 2005.05.18 |
참여의 변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공연관람과 연극과 뮤지컬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0) | 2005.05.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