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의예술융합영어교육연구소
예술융합영어교육공지사항

영어교육과 드라마활동의 과제

by 예술융합영어디렉터 2005. 5. 18.

www.aieschool.co.kr

영어교육과 드라마 활동 (2)


서울 아현중학교 교장 홍 은 희
Ⅲ. 앞으로의 과제


  그러나 드라마 기법을 적용한 수업을 추구함으로써 얻고자 했던 이러한 성과는 학교 현장 체계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점과 교사 자신의 한계로 인해 예상했던 성과를 만족스럽게 달성하지 못하고있다.  드라마 기법은 일회성이나 단기적인 적용으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 오랜 시간에 걸친 꾸준한 시도를 통하여서만이 교육적 효과를 최대한으로 올릴 수 있음을 생각할 때,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현재의 EFL Class에서 해결해야할 DIE의 과제는 다음과 같다.
 

(1) 다인수 학급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2) 수업자료의 배치와 책걸상 배치, 활동에 자연히 뒤따르는 소음 등을 고려할 때, 교과교실이 필요하다.
(3) playmaking은 흐름이 이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나, 정해진 학교 전체 시간표는 단위 수업 시간의 길이 조정을 어렵게 한다.
(4) 동학년 동료교사와 수업 내용 및 방법에 대해 공유한다.  DIE 수업은 준비 과정과 진행이 까다롭고 부담스러운 점이 있어, 그 내용과 방법의 공유가 어려운 만큼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 
(5) 효과적인 drama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가 모든 것을 조정할 수 있도록 수업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며, 돌발적인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하고 끊임없이 자극을 제공할 수 있으려면, 교사의 수업진행능력(수업준비,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된다.
(6) 교사가 자연스럽게 영어를 구사하여 지시를 하고 반응을 이끌어내야  하겠지만, 교사가 완벽한 영어를 구사한다고 해서 학습자가 이해를 하는 것은 아니다.  교사의 영어구사력이 어느 정도가 적절한 수준인가는 학습자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7) 수업에 임하는 자세는 drama 수업의 성공에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 학생들은 움직이는 것에 저항하는 경우가 많고, 이런 학생들을 어떻게 정서적으로 끌어내느냐(emotional involvement)는 커다란 고민중에 하나이다. 
(8) 가르쳐야 할 수업의 양이 많아서 drama 수업을 시도하기 어렵다. 



Ⅳ. 나가는 말


  이러한 제한점 때문에 실제 적용에 큰 어려움이 있지만, DIE는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수업 방법이다.


I hear and I forget,
I listen and I remember,
I do and I understand.



  이 중국 속담은 드라마의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하고, 드라마 기법을 활용한 수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잘 드러낸 말이라고 생각된다.  어려움이 있더라도 더 많은 고민을 통해 DIE 활용 방법을 찾아내서 실제 수업에 적용할 때, 교사와 학생 모두가 만족하는 생명력 있는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Source: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연극 연수자료 (2003. 12)

 

여러분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www.aieschool.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