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정의와 요소
1. 연극의 정의와 요소
연극이란 : 무대미술 조명 음악등의 도움을 받아 배우의 연기에 의해서
희곡을 무대위에 형상화시킨 공연예술분야
희곡이란 : 무대상연을 전제로한 글. 인간의 정서반응을 대화체로
서술한 문학의 한 장르
ex) lese darm : 읽는 것을 목적으로 한 희곡
1, 희곡
㉮ 정의
♠공연을 위하여 만들어진 연극대본
♠인간 내면의 정서반응을 대화체로 서술
♠구성(plot)은 극중인물(character)에 의해서 진행된다. 극중인물간의
상충된 성격입장으로 갈등이 생기고 사건이 발생하여 엮어진다.
♠갈등(conflict)의 예술
♠볼거리 혹은 장관(spectacle)이 있다.
♠관객에게 전달함을 전제로 한다.
㉯ 구성 (plot)
♠도입. 발단 : 이야기의 시간 장소 등장인물의 성격의 상호관계로
사건의 암시 극적 갈등의 예비지식 갖게함
♠전개 : 발단에서의 상황의 대립 갈등으로 관객이 긴장 복선이 깔림
♠위기 : 갈등격화의 한계를 절정과는 달리 대립 양상으로....
폭발되지 않고 더욱 심각 해짐
♠절정 : 갈등상황의 최대위기 직면 폭발함
♠해결 or 대단원
※5막극 :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결말
※ 4막극 : 발단 - 전개 - 위기.절정 - 결말
※ 3막극 : 발단 - 전개.위기 - 결말
※epic theatre (서사극)의 구조 : episode 식 나열 각기 완성된
하나의 이야기 즉 episode가 진행상의 연관관계를 가지지 않고
(기승전결이 없이) 나열되는 구성으로 관객에게는 연극전체가
몽타즈(인상)로 연결됨
㉰ 극중인물(character) 의 분석
♠인물의 목표를 찾는다.
♠인물의 행동을 찾는다.
♠내면세계의 분석 후 그 묘사방법을 찾는다 - 성격
♠외형적 특성의 묘사방법을 연구한다. - 신체적 특성
♠사회적 특성을 분석한다. -종교적배경 성장과정 등 (성격에 영향을 줌)
㉱ 대사
...대사는 곧 행동(action)이다.
♠정서반응의 외적인 표현
♠인물의 성격을 표시한다.
♠사건의 전개를 이룬다.
♠실용적이고 기능적이다.
♠선택되고 고양된 언어를 사용한다. (비극)
대사의 3요소
○독백 : 상대자 없이 자기 혼자서 하는 말
○방백 : 관객은 들을 수 있으나 상대자는 듣지 못한다는 약속아래 ......
○대화 : 등장인물 상호간에 주고 받는 말
희곡의 3요소
○해설 : 등장인물의 성격 배경 무대장치 제시
○지문 : 등퇴장 표정 감정 분위기를 제시하는 글
○대사
1. 연극의 정의와 요소
연극이란 : 무대미술 조명 음악등의 도움을 받아 배우의 연기에 의해서
희곡을 무대위에 형상화시킨 공연예술분야
희곡이란 : 무대상연을 전제로한 글. 인간의 정서반응을 대화체로
서술한 문학의 한 장르
ex) lese darm : 읽는 것을 목적으로 한 희곡
1, 희곡
㉮ 정의
♠공연을 위하여 만들어진 연극대본
♠인간 내면의 정서반응을 대화체로 서술
♠구성(plot)은 극중인물(character)에 의해서 진행된다. 극중인물간의
상충된 성격입장으로 갈등이 생기고 사건이 발생하여 엮어진다.
♠갈등(conflict)의 예술
♠볼거리 혹은 장관(spectacle)이 있다.
♠관객에게 전달함을 전제로 한다.
㉯ 구성 (plot)
♠도입. 발단 : 이야기의 시간 장소 등장인물의 성격의 상호관계로
사건의 암시 극적 갈등의 예비지식 갖게함
♠전개 : 발단에서의 상황의 대립 갈등으로 관객이 긴장 복선이 깔림
♠위기 : 갈등격화의 한계를 절정과는 달리 대립 양상으로....
폭발되지 않고 더욱 심각 해짐
♠절정 : 갈등상황의 최대위기 직면 폭발함
♠해결 or 대단원
※5막극 :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결말
※ 4막극 : 발단 - 전개 - 위기.절정 - 결말
※ 3막극 : 발단 - 전개.위기 - 결말
※epic theatre (서사극)의 구조 : episode 식 나열 각기 완성된
하나의 이야기 즉 episode가 진행상의 연관관계를 가지지 않고
(기승전결이 없이) 나열되는 구성으로 관객에게는 연극전체가
몽타즈(인상)로 연결됨
㉰ 극중인물(character) 의 분석
♠인물의 목표를 찾는다.
♠인물의 행동을 찾는다.
♠내면세계의 분석 후 그 묘사방법을 찾는다 - 성격
♠외형적 특성의 묘사방법을 연구한다. - 신체적 특성
♠사회적 특성을 분석한다. -종교적배경 성장과정 등 (성격에 영향을 줌)
㉱ 대사
...대사는 곧 행동(action)이다.
♠정서반응의 외적인 표현
♠인물의 성격을 표시한다.
♠사건의 전개를 이룬다.
♠실용적이고 기능적이다.
♠선택되고 고양된 언어를 사용한다. (비극)
대사의 3요소
○독백 : 상대자 없이 자기 혼자서 하는 말
○방백 : 관객은 들을 수 있으나 상대자는 듣지 못한다는 약속아래 ......
○대화 : 등장인물 상호간에 주고 받는 말
희곡의 3요소
○해설 : 등장인물의 성격 배경 무대장치 제시
○지문 : 등퇴장 표정 감정 분위기를 제시하는 글
○대사
'교육연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극을통한교육과 목적 (0) | 2005.06.23 |
---|---|
Theater English Traning Center (0) | 2005.06.23 |
박설공주 캐릭터를 교육에 활용해보세요 (0) | 2005.06.17 |
[스크랩] 교육연출의 기본설계 (0) | 2005.06.01 |
[스크랩] 교육연출의 기초작업 (0) | 2005.06.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