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세계시민교육 초등학교 영어교사를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드라마 활용 예술융합영어 교수법 연수의 필요성과 정당성
드라마 기법의 사용을 통한 예술융합영어교실은 배우고 가르치는 방법으로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외국어를 학습하는데 드라마를 활용하는데 있어 장단점을 고려 할 수 있다.
예술융합영어교실의 영어교육의 영어 교사들은 드라마 기술의 사용에 대해 이야기한다.
드라마기법을 사용을 거부하는 특별한 이유는 드라마 개념을 말할 때 교사들은 교실에서 혼란을 우려하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가장 보편적인 정당화는 "시간이 너무 짧다"는 것과 "내 수업에 너무 많은 학생이 있고 이를 위한 추가 지원이 없다"는 것이며 그리고 드라마 기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한다.
한편으로는 확장된 역할극으로서의 일부 활동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 다른 많은 극적인 활동이 있다. 반면 연극 기법은 학습자 중심이며, 교사는 단지 조력자가 되고, 반 친구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 사실은 활동을 수행하기 쉽게 하고 추가 지원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 드라마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교사들이 제시하는 다른 정당화는 드라마 기반 예술융합영어교실 이전 준비가 필요하고 수업에서 다양한 레벨이 있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피드백 또한 다양한 학생들이 노출되었기 때문에 많은 교사들이 이 드라마 기법을 사용하는 교실에서 제공하는 포괄성으로 학생들이 모든 활동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인도되기 때문에 제시하는 드라마 기법의 주요 이점 중 하나로 정의했기 때문에 다양한 학생들 때문에 안된다는 주장을 지지하지 않는다.
우리는 영어교실에서 적절한 이야기, 노래를 검색하거나 가르치고 싶은 문법을 준비해야 하는 다양한 방법론에 고민하는 것에 비교해 대부분의 드라마 활동에서 교사는 언어가 자연스럽게 개발 될 수 있는 상황을 제시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어려운 작업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드라마 수업의 정당성을 제시한다.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 제공 www.aieschoo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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