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자유학기제 미래교육 혁신을 위한 결과중심 영어연극 영어뮤지컬에서 벗어나 소통언어강화를 이끄는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으로 전환하라.
이게 무슨 말이냐고요!
그 동안 교실에서 진행해온 영어연극 영어뮤지컬이 진행해온 접근방법은 예술테크닉 체험중심이라는 이름으로 진행해왔지만 영어교육에 대한 접근 교수법에는 큰 관심을 갖지 못해 왔다.
학교에서 진행해온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수업이 체험 중심 영어교육이 아니면 무엇이냐 라고 반문 할 것이다. 하지만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 대표는 아니다 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수업을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접근 교수법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몰입수업으로 이끄는 교사들도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현실에서 영어연극, 영어뮤지컬은 학예회를 위한 접근처럼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이 온전히 틀리다 라고 말할 수 만은 없다.
나름, 온전한 예술융합영어교육 효과를 누리기까지 그 교육과정 단계에 맞는 교육적 효과를 누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새로운 관점은 학교 자유학기제 교과과정에서 연결되어지며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교육이 적용되어지며 접근방법에 대한 방법에 고민을 가지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는 교과기반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이 제시되었다.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으로 진행하는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수업은 연극, 뮤지컬 테크닉 수업이 아니고 영어수업의 효율성과 수월성을 주장하며 생산적인 수업을 진행되는 수업이다. 따라서, 과거 영어연극, 영어뮤지컬이 영어대사를 외워 예술가를 통해 연기와 댄스를 배워 공연을 위한 교육적인 연출이 되어서는 안되며, 영어교육 중심에서 연극과 뮤지컬을 학습자 중심에서 예술을 자극도구로 사용하여 수업 안에서 학습자간에 소통 언어를 이끌어 자연스럽게 체화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식적 언어확장을 가능하게 하는데 목적을 갖는다.
결론적으로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수업 통해 공연까지 마친 참가자가 자신의 대사 만을 기억 하는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수업으로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영어교육을 기계적이고 이론 중심으로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따라서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는 모든 영어연극, 영어뮤지컬은 창의적인 영어몰입교육으로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 교습법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고 말한다.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도입의 다양한 목적이 있겠지만 만약 영어교육을 한 수업에서 채택한 예술융합영어 수업이라면 더욱더 영어노출을 높이고 연극과 뮤지컬이 가지는 요소를 사용해 참여중심의 체험과 경험을 이끌어 내는 수업으로 진행해야 한고 AIE SCHOOL 대표는 말한다.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 제공 www.aieschoo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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