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어교육을 바꾸자.
다문화교육혁신을 위해 다문화중심 초등학교 국제학교로 전환이 필요하고 다문화교육은 국제교육원 중심 세계시민중심 국제교육연수를 실현하고 다문화교육 교수법 개발로 예술융합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
다문화인구가 크게 성장하며 대한민국은 미래 다문화사회를 위해 준비가 매우 중요해 지고 있다. 하지만 국가정책과 현실은 매우 열악하고 철학 부재로 우와좌앙하는 것을 본다.
무엇보다 다문화가족들이 현실에 적응하기 위한 제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중요한 것은 교육이다.
하지만 평등 환경이 되어야 하는 교육환경에서 불평등이 이뤄진다면 이것은 다문화국가로 가는 국가 교육으로서는 매우 안타까운 상황이다.
안산에는 95%이상이 다문화학생들로 구성된 학교가 있다.
이러한 학교는 국제학교로 전환하여 영어중심 교육으로 전화해 주고 다양한 언어 학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다문화학생이 참여하는 영어수업을 통해 한국 학생과 다문화 학생들의 불평등을 통해 소외되는 것을 제거하는 세계시민교육을 보며 다문화교육을 방향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다문화가족과 학생이 함께 할 수 있는 교수법 개발을 통해 교실에서 다문화 수업을 이끄는 교사들의 역량강화가 요구되며 이를 위한 예술융합형 교수 역량을 강화하는 다문화교육연수가 필요하다.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는 일찍이 다문화 초등학교와 다문화중심 영어교사 연수를 진행하며 다문화교육을 세계시민교육 중심에서 예술융합영어교수법을 제시해왔고 이를 통해 변화되는 교실을 경험했다.
2022년-2023년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역량연수와 세계시민역량강화를 이끄는 다문화국제교육 주제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 다문화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현장을 찾아가고 교사연수를 진행한다.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뉴스레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