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충청남도 홍성교육지원청 관할 금마중학교에서 찾아가는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 영어뮤지컬 영어연극만들기를 예술융합영어캠프를 실시하였다.
4년째 이어지는 창안활동으로 매년 일일 예술융합영어교육 체험으로 전교생이 학년별로 나뉘어 협업활동을 통해 진행되어 왔다. 수업의 목적은 교과안에서 다양한 예술융합영어교육을 통해 소통언어를 강화하는데 목적을 갖고 있으며 이 소통언어 강화와 자신감 회복을 통해 교과 교과 컨텐츠와 융합하여 지식적인 언어 확장을 꾀하는데 학습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시작한 일일 캠프가 4년을 지내며 교육적인 성과를 이루었고 꾸준하게 시도해왔으며 2022년은 2일 동안 진행하여 보다 심화된 학습으로 체험활동과 더불어 퍼포밍 활동과 연계하는 심화 예술융합영어캠프를 진행하였다. 이 과정은 모든 수업을 예술융합영어교육 전문 교수들이 영어로만 진행하는 몰입수업으로 진행하였는데 놀라운 것은 짧은 시간에 다양한 창의 놀이활동과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만들기를 진해하는 수업으로 참가자들의 협업과 창의성이 요구되는 수업인데 학년별 참가 학생들의 집중력과 성실성은 지도하는 교수들을 매우 놀랍게 했으며 무엇보다 교실 안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모습은 그 동안 많은 공교육기관에서 볼 수 없던 학생들의 모습이었다. 이러한 참가 학생들의 학습태도는 대안학교나 사립학교에서 나 볼 수 있는 학생들의 태도로서 금마중학교가 충청남도 홍성군의 작은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성장하고 있는 지를 이유를 확인 수 있었다. 이러한 학교 성장의 과정을 보면 처음 예술융합영어캠프를 시작하던 4년 전에는 전교생이 40명이 안되었다. 하지만 현재는 전교생이 이제 55명이 되었고 학교에 전학 문의가 많아지고 있다고 혁신교육 영어담담 유재국선생님은 예기한다.
이것은 혁신학교로서 금마중학교는 지속적으로 예술융합영어교육 뿐 아니라 다양한 진보교육 컨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여 학교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참여를 이끌고 또한 학생 자치회를 통해 학교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운영되어 온 결과 이다.
혁신학교 운영을 위해 유네스코학교, 찬환경농업가치학교, 행복나눔학교 혁신학교 등 학교 안에 또 다른 학교를 운영하여 다양한 철학을 공유하며 학생들 중심의 학교운영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감출 수 가 없었다. 이러한 학교 모델이 현 농어촌 산촌 등 작은 학교들이 극복해야 하는 성장 모델이 되어야 할 것으로 확신한다.
이러한 교육이 가능한 이유는 학교 지도자인 교장선생님과 교사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하다 할 수 있다.
금마중학교에서 혁신학교를 위해 노력하는 유재국선생님은 학교 혁신의 중심에는 교장선생님의 철학과 선생님들의 협조가 있어 가능했다고 자랑한다. 더불어 금마중학교 없는 자신은 생각할 수 없다는 영어담당 유재국선생님은 금마중학교에 대해 자신의 삶의 꿈처럼 학교사랑과 학생사랑으로 대하는 모습을 보며 보는 자들로 하여금 겸손하게 했다.
이러한 금마중학교의 노력은 지역문화 공동체로서 성장됨으로 도시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까지 포용하며 성장하는 역사들이 이루어 지고 있고, 이러한 울림 때문에 많은 학부모이 관심을 갖는 학교로 전학하는 일이 벌어지고 성장하는 게 아닌가 생각되며 금마중학교가 한국의 작은학교의 성장동력의 불씨가 될 것을 확신하며 추천합니다.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 제공 www.aieschool.co.kr
'예술융합영어교육공지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학생들을 위한 창의성과 인성 함양 교육 찾아가는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창의 예술융합영어교육활동 (0) | 2022.07.01 |
---|---|
충청남도교육청 국제교육원 중등영어교사 능력함양형 컨텐츠기반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연수를 마치고 (0) | 2022.06.30 |
2022년 충청남도 홍성교육지원청 관할 금마중학교에서 찾아가는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 영어뮤지컬 영어연극만들기를 예술융합영어캠프를 실시하였다. (0) | 2022.06.29 |
2022년 고등학교 중학교 영어드라마 수업 교과기반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으로 진행하라 (0) | 2022.06.25 |
2022년 영어 말하기 능력을 개발하는 영어뮤지컬 영어연극 놀이활동중심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의 교육효과 (0) | 2022.06.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