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의예술융합영어교육연구소
카테고리 없음

[겨울방학 캠프 가이드] 필수 생활회화 미리 공부해 가면 좋아

by 예술융합영어디렉터 2005. 11. 9.
[겨울방학 캠프 가이드] 필수 생활회화 미리 공부해 가면 좋아
부모 접촉 적을수록 아이 적응속도 빨라
캠프 후 영어일기 쓰며 꾸준히 학습해야
입력 : 2005.11.06 20:43 59' / 수정 : 2005.11.06 20:45 44'

 
캠프 주의사항

교육청 등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민간기구, 대학, 언론사, 사설학원, 유학원 등 캠프를 주관하는 곳이 한둘이 아니다. 이 중에는 상업적 이윤만을 노리고 짧은 기간에 캠프를 급조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상담,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서 캠프를 주관하는 단체나 업체가 공신력 있는 곳인지, 강사진과 교육 프로그램의 질이 어느 정도인지 등을 면밀하게 비교하고 따져 봐야 한다.

캠프코리아의 오재욱 팀장은 “캠프를 선택할 때에는 캠프 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 사진자료 등을 꼼꼼히 보면서 과거에 어떤 식으로 운영이 되었는지, 강사진들의 자격요건은 어떤지 등을 잘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캠프에 대한 게시판 내용이 많지 않거나 매회 새로운 게시판을 올리는 캠프는 꼭 피해야 한다. 불만 사항이 많아 게시판을 막아 놓는 곳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어린 자녀를 국내 영어캠프에 보내기 전에 부모님과 떨어져 생활하는 연습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 영어캠프에 참가하는 분명한 목표를 정해야 하고,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영어로 생활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생활영어는 미리 준비하고 들어가야 한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생활하는 숙소 및 교실에 난방 및 기타시설이 잘 되어있는지, 비상시 대처할 수 있는 안전문제, 병원과의 협조, 화재예방, 보험가입 등을 챙길 필요가 있다.


캠프 전 해야할 일

① 캠프에 참여하기 전에 본인의 의사를 확인한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라도 억지로 가는 캠프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② 참여하고자 하는 캠프가 수준별, 연령별로 잘 구분이 되어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얼마나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캠프인지 자유게시판이나 자료사진 등을 홈페이지에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④ 캠프에서 주로 사용하게 될 용어들을 미리 공부하는 것이 좋다.

캠프의 시작은 캠프장이 아닌 집에서부터 시작된다. 등록한 캠프에서 어떤 사전 학습을 시행하는지 알아보고 최대한 캠프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여러 캠프에서 등록자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영어 학습 콘텐츠를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캠프에서 필요한 필수회화 공부에 효과적인 전화영어를 시행하는 곳도 있다.

⑤ 강사진 및 교수진이 얼마나 좋은 분들로 구성이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⑥ 준비물이 있다면 꼼꼼히 챙겨 주고 소지품에 이름을 써 분실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어린 아이의 경우는 요일이나 날짜를 정해 입을 옷을 알려주어 속옷이나 겉옷을 자주 갈아입을 수 있도록 미리 지도하는 것이 좋다. 방학 숙제와 아이들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 함께 넣어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⑦ 캠프 일정과 스케줄을 미리 프린트해 아이에게 설명해주고 주의 사항을 숙지시켜 준다. 준비물을 정리할 때 일정을 함께 챙겨 캠프 기간 중 아이의 책상에 붙여놓고 항상 확인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캠프 중 알아둘 사항

① 캠프를 신중하게 선택했으면 믿고 맡긴다.

캠프 적응은 부모님과의 접촉이 적을수록 빠르게 이뤄진다. 전화나 메일을 이용한 접촉도 자제하도록 하고 꼭 필요할 경우 되도록이면 영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권한다.

② 면회는 자제한다.

면회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하는 부분이다. 잘 지내던 아이도 중간에 출현한 부모님을 보면 이내 마음이 약해서 눈물을 보이곤 한다.

③ 영어를 반복적으로 활용하려고 노력한다.

언어란 반복 노출에 의해 학습된다.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계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④ 다양한 선생님과 적극적으로 이야기하려 노력한다.

캠프의 가장 큰 특징은 어학원 등과 달리 많은 외국인 선생님과 함께 24시간 생활한다는 점이다.

본인의 노력만 있으면 언제든지 눈치보지 않고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⑤ 캠프 휴식시간에 독서를 한다.

점심식사 후나 저녁식사 후 주어지는 휴식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냥 방에 있으면 한국말을 사용하기 쉽기 때문에 영어소설 또는 이야기책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⑥ 나만의 노트를 만든다.

아무리 영어로 말하려 해도 어휘력이 부족하면 말을 할 수 없다. 노트를 만들어 생각나지 않는 문장을 적어놓거나, 단어를 한글로 적었다가 언제든지 선생님들께 물어보고 그것을 노트에 적어 가지고 다니면서 지속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캠프 후 해야할 일

① 캠프에서 사용한 교재를 이용해 복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에게 교재 내용에 대한 설명을 해달라고 하고 아이의 이해도를 측정해 본다. 캠프에서 사용했던 일기 형식을 이용해 꾸준히 영어 일기를 쓰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② 아이들의 캠프 생활을 알 수 있는 리포트를 꼼꼼히 읽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잘 한 부분을 칭찬해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키워 주는 것이 좋다.

③ 다녀온 캠프에서 진행하는 사후 교육을 알아보고 꾸준히 단계를 올려 갈 수 있도록 한다.

④ 캠프에서 사귄 외국인 선생님 및 친구들과 영어로 이메일이나 편지를 주고 받으며 영어를 사용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