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창의예술융합영어교육연구소
교육메소드

농어촌 작은학교로 찾아가는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예술융합영어교육 드라마기법에의한 의사소통능력신장

by 예술융합영어디렉터 2005. 5. 18.

www.aieschool.co.kr

 

드라마 기법 활용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3) 
서울 덕원여자고등학교  교사 이 정 민 
3) 즉흥극 (improvisation) 
  즉흥극은 사전의 준비 없이 주어진 상황 속에서 대화나 이야기를 즉석에서 구성하여 발화하게 하는 기법이다. 이는 갑자기 길거리에서 낯선 사람으로부터 길을 묻는 질문을 받았을 때, 길거리에서 기자로부터 어떤 사회 현상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 때, 그때 그때의 상황에 적절하게 응답할 수 있는 즉석 대화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는 대화의 제한을 무너뜨리고 자신의 의도대로 대화의 길이와 넓이를 조절할 수 있다.  
⒜ 활동 순서  
 
  ․교사는 갈등의 상황들을 담고 있는 role-cards를 준비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쌍(pair)을 짓게 하고 각각의 쌍에게 카드를 하나씩 준다.
  ․각각의 쌍은 그 카드를 읽고 주어진 상황을 이해한다.
  ․각각의 쌍은 한 쌍씩 주어진 상황을 연기한다.
 
⒝ 상황(situations) 
 
  Scene 1: A teenager is discussing with his father his intention to go to a party next week.
  Teen's objective: The party promises to be especially wild because adults will not be present. Get your father's permission to go.
  Father's objective: You're very reluctant to allow your son to go to any unsupervised party since you're concerned about the presence of drugs or alcohol at such parties. Refuse to let him go to the party.
 
4) 관찰 (observation) 
  드라마에서 등장인물의 성격이나 습관, 말투, 또는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등을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은 그 인물의 역할을 보다 훌륭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등장인물의 외형적인 면을 주의 깊게 살펴봄으로써 그의 지위나 인격 또는 직업 등을 추측할 수 있으며, 그와 관련된 많은 어휘를 상기시킬 수 있다. 마찬가지로 영어 교재에서도 대화나 읽기 내용 속에 등장하는 많은 등장인물들을 이용하여 이를 학습 활동으로 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여러 가지 질문 사항을 통하여 진행되는 것이 효과적이며, 그 질문 사항은 단편적인 대답을 요구하는 질문 사항―who, when 등으로 시작되는 질문 사항―보다는 추론적이고 종합적인 대답을 요구하는 질문 사항―why, how 등으로 시작되는 질문 사항―이 좋을 것이다. 이러한 질문들은 학습자로 하여금 그의 상상력이 풍부한 답을 유도하고, 언어적 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Source: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연극 연수자료 (2003. 12) 

 

 

여러분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www.aieschool.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