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전라북도교육청 교육혁신과는 농어촌 찾아가는 희망영어캠프 일일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만들기 교육을 무주중학교에서 실시하며 농어촌 작은학교들에게 희망을 주다.
21세기 희망영어교육은 무엇인가. 당면한 4차혁명 시대를 해쳐나갈 미래세대에게 줄 희망은 무엇인가. 물질, 돈, 지식인가 ! 아니다 이제는 이것들을 뛰어넘는 가치를 창출할 창의융합형 인재가 희밍이다.
전라북도교육청 교육혁신과는 대한민국의 화두인 농어촌 인구가 감소로 학교 학생이 줄어 들며 작은학교의 교육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한 노력으로 전라북도교육청은 농어촌 작은학교를 살리고 학교 혁신을 위해 새로운 원동력을 이끌기 위한 교육혁신 프로젝트로 무주중학교를 선정 1학년 전체가 참여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영어희망캠프” 일일 예술융합영어연극 영어뮤지컬 만들기를 진행하였다. 이 캠프과정은 창의적인 극적놀이 체험활동과 영어연극 영어뮤지컬만들기 퍼포밍 프로젝트로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이끌어 학생들의 소통언어와 강화를 목적으로 진행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교과안에서 지식적 언어를 확장해 가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시도로 일일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으로 진행했다. 2020부터 시작된 코로나로 움츠렸던 학생들은 활동중심의 놀이와 퍼포밍 체험 캠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반별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 하였다. 진행은 일일영어캠프는 9시부터 4시10분에 걸쳐 1학년 전체 5개 반 클래스로 반별로 나누어 총 116명이 진행하였다. 진행방법은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 교수법으로 모든 수업과정은 영어로 진행했으며 이중언어 예술융합영어교육전문가를 초청해 진행했다.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소통언어에 자신감이 없던 학생들이 많았지만 차츰 참여가 이뤄지며 적극적인 태도로 바뀌며 놀라운 변화를 가져왔고 그 과정에서 서로 배려하고 협력하는 적극적인 수업 태도를 보여 주었다. 그리고 마지막 시간은 학교 선생님들을 모시고 체육관에서 3시간동안 준비한 작품들을 발표하는데 이번 발표는 한 반 인원 23-24명으로 구성되어 준비하였는데 많은 학생들이 참여로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술융합영어 전문 교수들과 협력하여 멋진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발표를 이끌었고 축제의 장으로 발전시키었다. 이번 캠프는 전라북도교육청 교육혁신과에서 기획하여 진행되었으며 장학사님의 적극적인 추천과 협력으로 가능했으며 겨울철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아침 일찍부터 학교 담당선생님들과 많은 선생님들의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번 체험영어희망캠프가 전라북도 학생들의 희망과 도전이 되는 경험이 되길 바라며 작은 불씨가 학교를 변화시키고 지역인구 증가와 지역경제 성장으로 이어질 것을 믿고 더 나가 전라북도교육도시의 부활을 기대합니다.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 제공 www.aieschool.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