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연극 영어뮤지컬 동아리 활동 예술융합영어교육학 창안활동에서 연극과 드라마의 차이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수업을 통해 예술융합영어교육을 진행하는 교사는 연극과 드라마의 차이를 이해하고 영어교육을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극과 드라마를 영어 교육에서 융합하여 가르치는 드라마의 맥락에서 연극과 드라마의 차이를 인식하는 방식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는 연극은 배우와 관객 간의 의사 소통으로 이해되는 반면 드라마는 관객과의 의사 소통 기능과는 무관하게 교육 참가자 간의 상호 소통과 생산적 경험으로 이해된다고 설명한다.
과거 드라마를 가르치는 접근법 사이에 분열이 있었다. 연극적 접근을 따르는 교사들은 연기, 리허설, 공연 등의 단어를 사용하였고, 드라마적 접근을 따르는 교사들은 즉흥연극를 통해 경험하거나 생산적인 행위를 하는 것에 더 많이 언급하였다
드라마와 연극의 역사와 그 차이점을 그래픽으로 나타내면 연극(드라마 1)은 학습자 중심의 모든 사람에게 역동적인 과정으로 이해되는 반면, 연극(극장 1)은 교사 중심의 소집단에만 정적인 산물로 이해되는 두 개념의 차이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또한 두 개념이 모두 개념화되는 방식에 변화가 있었던 보다 현대적인 관점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예술융합적 접근으로 교육접근으로 예술의 도구 접근이다.
한편 드라마(드라마 2)는 구조, 대본, 주제의 이전 지식의 필요성에 대해 보다 개념화할 필요성을 보았다.
한편, 연극은 관객의 영향력과 연기와 리허설에 대한 보다 유동적인 개념으로 권위주의적인 면이 있다.
본 예술융합영어 교육에서는 연극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연극공연 행하거나 연극 기술을 생활하는 예술보다 적용 중심의 외국어를 가르치는 방법론으로 집중할 것이다고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 대표는 주장한다.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제공 www.aieschool.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