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중학교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동아리 운영을 하는데 교사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성공적인 예술융합교육을 위해 조언한다.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수업을 경험한 사람들이 많지 않아 학교 교장선생님들의 추천과 지지체 교육청 지원을 받아 이를 진행하려는 학교들이 많지 만 정작 이를 담당하는 교사들은 당황스러워 하는 것 같다.
첫째, 담당 영어교사가 이를 운영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본다. 하지만 예술융합을 통한 수월성 영어 수업을 지향하는데 예술적인 연극, 뮤지컬 테크닉 적인 것이 우선되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예술융합영어교육을 위한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수업은 교사들이 학생들을 위해 선택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교사 자신의 수업능력으로 예술융합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수업으로 선택하라는 것이다.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수업은 교사들이 충분히 수업을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음을 믿고 도전하기를 권한다. 만약 교사가 이러한 예술적인 테크닉적인 부분에 두려움이 있다면 지혜롭게 자신의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예술융합 몰입교육을 하기 적절한 시스템적인 접근을 하길 바란다고 AIE SCHOOL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 대표는 말한다.
둘째, 전문가를 통한 예술융합교육을 접근하려는 시도이다. 사실 예술융합영어교육을 수월성있게 진행할 수 있는 전문 영어교사들이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좋은 강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지 연극과 뮤지컬 전문가이고 전공자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보다 교육목적에 맞는 능력을 갖고 있는가를 검토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 대표는 말한다. 이른 위해서는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때로는 이들을 부분적으로 전문가를 초빙 교육에 적용시켜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수 있다고 말한다.
셋째, 예술융합영어교육이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전문기관의 시스템과 컨텐츠를 신뢰하고 사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단지 무료 대본을 구해 학생들에게 대본 카피해 나눠주고 이를 통해 연기를 가르쳐 공연을 올리려는 교사들이 많다. 이러한 모습을 보며 왜 예술융합교육을 하는지 생각해보고 교실에서 지식을 가르치는 교사들로서 학생들이 자신의 모습을 보며 학생들은 무엇을 배울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하지만 진정한 교육자라면 대본과 교습법이 검증된 교재를 제대로 선택해 학생들에게 전달하기를 바란다.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학생을 위한다면 더욱 더 검증되고 전문성있는 대본과 교재를 구해 써야 한다.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창작자의 의도를 찾아가는 것이 가장 좋은 교습법을 배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종종 인터넷에서 교사들은 단지 검증되지 않을 것을 구했다는 사실을 자랑으로 여길게 아니고 교육을 하는 사람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창작하고 연구 개발한 사람들을 인정하고 정당한 대가를 치루고 이에 대한 창조 가치를 학생들에게 먼저 알게 할 때 학생들 또한 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올바른 컨텐츠를 통해 학습 할수 있다고 본다. 많은 교사들이 어디서 싼 대본을 구하거나 대본 교재를 구입해 카피해 쓰고 있다. 이러한 것이 교사로서 학생들 앞에서 옳 바른 것인지 생각이 든다. 이렇게 해서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 줄 수 있다고 보는가. 지적 가치를 무시하고 인정하지 않는 태도는 결국 학생들이 그 교사들의 자신의 지적 가치도 그렇게 대하게 만드는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예술융합교육을 위해 진행되는 영어연극, 영어뮤지컬이 교재를 지적 재산을 복사해 나눠주는 것이 그 학생을 위한다고 생각하는 모순을 생각해 보길 바란다고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 대표는 말한다.
예술융합교육을 위한 시도로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교육이 교실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성공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실용적인 영어 능력을 강화하고 창의와 인성을 갖춘 글로벌 리더로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지
속 발전하기 위해서는 예술행위를 위한 예술작품으로 만들어지는 교재를 인정하고 그 가치를 학생들이 보고
배워 나갈 때 예술융합교육은 발전할 수 있다고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 대표는 말한다.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 뉴스레터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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