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영어연극대본, 영어뮤지컬대본, 영어연극교재, 영어뮤지컬교재 선정 어떻게 할 것인가?
2014년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프로그램이 학교, 학원 그리고 도서관, 어린이 센타에서 진행되며 교사들은 교재 선정에 대한 고민을 예기한다.
이는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교육의 목적이 어디에 있느냐가 대본과 교재를 선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교육의 목적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뉘어 질 수 있다.
첫째는 영어교육을 목적으로 영어연극, 영어뮤지컬을 선정했지만 교육에 목표가 발표에 있는 경우인 경우에 많은 교사들이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대본을 활용하거나 혹은 대본 중심의 영어연극 교재를 구입 해서 할 수 있는 데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을 예기한다.
A교사는 처음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담당을 하고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라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대본을 구해 연극을 시작했다. 처음에 가장 큰 어려움은 수업 안에서 학생수에 맞추어 각색해야 하는데 이것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라 당황했다. 하지만 영어교사가 아니지만, 대충 캐스팅을 해서 맞추어 진행했다.
문제는 발표하는 날 우리가 6개월을 준비해 만든 대본이 콩글리쉬에 대본이 엉망이라는 사실을 알고 학생들에게 너무 너무 미안했던 기억이 있다고 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영어교사가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대본을 활용한다면 각색하고, 검수를 통해 준비하면 좋은 것이다.
만약, 영어에 자신이 없다면 전문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교재를 구입해서 활용하거나 전문영어연극, 영어뮤지컬 회사에 도움을 받아 대본 혹은 교재를 선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러한 전문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대본 혹은 교재를 선정하는 경우에는 준비된 음향과 노래 그리고 공연용 폴리트랙을 활용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둘째, 영어연극과 영어뮤지컬을 활용에 있어 학습목적과 학습자 대상에 따라 구분이 필요하다. 하나, 많은 교육 현장은 보여주는 데 목표를 갖다 보니 대상과 교육목표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하기보다는 결과에 목표를 갖는 영어뮤지컬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뮤지컬적인 요소만을 강조한다.
하지만, 교육현장에서 영어뮤지컬이 노래와 안무를 활용해야 하는 뮤지컬은 저학년 혹은 낮은 레벨의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활용하는 게 좋은 것이다.
요즘은 학습자가 영어교육 목적에 맞는 학습자가 많은 대사를 활용하는 것을 선호하며 영어뮤지컬보다 영어연극을 선호하는 것을 본다.
과거 5분~ 10분 드라마가 이제는 20~30분 드라마를 원하는 것도 그러한 이유이다. 따라서,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교재를 선정할 때 이러한 것을 감안한 선정이 필요하다.
B교사는 오랫동안 유아 중심의 영어뮤지컬을 하다 초등학교, 중학교에 교육을 하며 당황을 했다고 한다. 처음에는 학생들을 몰입하고 재미를 주었지만 시간이 지나가며 컨텐츠의 부재로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 시키지 못하게 됨으로 중간에 교재를 바꾸고, 대본 늘여야 하는 난감한 상황을 돌출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이러한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교육현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대본을 구하거나 교재를 선정하는 것은 주의 해야 한다.
셋째는 영어연극, 영어뮤지컬교육을 발표가 아닌 영어교육을 활용되어지길 원하는 곳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것은 영어드라마 수업을 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지 표현중심의 말하기 중심의 영어연극, 영어뮤지컬이 아닌 표현중심의 말하기, 쓰기를 기본으로 읽기, 듣기 문법까지를 영어드라마 수업에서 이뤄지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많은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교사는 교재선정에서 드라마북, 대본 만을 가지고 교육 하려고 한다. 이것은 결국 수월성 수업을 지향하는 영어연극, 영어뮤지컬 수업을 지향하는 전문강사들이 자신들이 지향하는 교실에서 인정 받지 못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수업을 위해 보다 확장된 교재로 문법과 쓰기가 가능한 워크북이 있는 영어드라마 교재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학습자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레벨에 맞추어 수업할 수 있는 교재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제공 영어연극예술교육연구소 www.aieschoo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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